본문 바로가기

Work/업라이즈 소식

[Culture] 메리크리스마스! 🎄☃️🎅

안녕하세요, 업라이즈 Moonee입니다. 
다들 크리스마스 잘 보내셨나요?

크리스마스가 끝나고 나서부터 1월 1일까지의 일주일은 항상 붕 뜬 기분이 들어요.
한 해가 다 끝난 것 같은데 아직 새로운 해는 시작하지 않은 애매한 시간.
미셸 투르니에는 <외면일기>라는 책에서 이 일주일을 "시간의 밖에 있는 괄호 속 같다."고 표현했습니다. 

보너스처럼 주어진 괄호 속 시간에 무엇을 할까 생각하다가 업라이즈가 어떻게 크리스마스를 보냈는지 적어보기로 했어요.
아주 멋진 크리스마스✨를 보냈기 때문에 저희끼리만 알기가 아쉬웠거든요. 

이런 내용이 나와요! 🔍
업라이즈가 크리스마스를 보내는 법
- 세계관 구축
- 사전 이벤트 
- 당일 이벤트

이런 분들이 읽으면 좋아요! 👀
업라이즈 크리스마스 간접체험 하고 싶으신 분들
뻔한 크리스마스 행사가 지겨운 담당자 분들
그냥 업라이즈에 관심과 애정이 있는 모든 분들

 

🎄 세계관 구축 

크리스마스 이벤트를 진행 하기로 결정하고 가장 먼저 한 일은 세계관을 만드는 일이었어요. 네, 그 세계관 맞습니다. 마블에서 인피니티 스톤을 5개 모으면 최강이 된다는 설정 같은 것 말이에요. 

세계관 구축은 크리스마스 이벤트가 단편적인 일회성 행사 그 이상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마음에서부터 출발했어요. 물론 게임이나 오락은 그 자체만으로도 즐겁지만, 이왕 하는 거 의미까지 있으면 좋으니까요. 이벤트가 어떻게 하면 의미 있어질까 생각하다가 나온 방법이 세계관을 만드는 것이었어요. 서사를 만드는 것이 각각의 이벤트에 연속성을 부여하고 우리의 문화까지 녹여내기에 가장 좋은-효율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했거든요. 그리고 무엇보다... 재미있잖아요! 😆

하지만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세계관을 만든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만드는 것도 그렇지만 설명하는 것도 막막했어요. 그래서 모두가 알 만한 크리스마스 영화의 설정을 차용하기로 했습니다. 바로 <나 홀로 집에>!

그렇게 2022년 업라이즈의 크리스마스 이벤트 세계관이 확정되었습니다.

나 홀로 업라이즈에 세계관 소개 포스터

 

🎅 사전 이벤트

'도둑들이 업라이즈를 노리고 있다!'는 사실을 슬랙과 포스터를 통해 12월 초부터 구성원들에게 주입(ㅋㅋ)시켰습니다. 그리고 12월 셋째주부터 본격적으로 사전 이벤트를 시작했어요. 

사전이벤트 소개 포스터

중요한 것은 식지 않는 온기! 🔥
업라이즈의 핵심 가치인 '함께', '다정하게', '더 멀리'를 어떻게 풀어낼 수 있을까 고민하다가 도둑들로부터 업라이즈를 지키려면 온기로 가득 찬 따뜻한 사옥이 되어야 한다는 설정을 만들었습니다. 

1. 함께: 업라이저 빙고 
업라이즈는 현재 3개의 층과 2개의 서비스로 나눠져 일하고 있어요. 타팀, 타층의 사람들과 교류할 일이 적다보니 같은 업라이즈 구성원이더라도 얼굴이나 이름을 모르는 경우가 왕왕 있습니다. 이런 상황이 아쉬워 업라이저 빙고를 하게 되었어요. 근무하는 층과 담당 서비스, 소속된 팀을 넘어 모두가 함께하는 빙고 게임!
규칙은 간단했어요. 아무에게나 맥락없는 칭찬을 하고 이름 스티커를 얻어 빙고판을 만들면 끝. 신규 입사자 분으로부터 빙고 덕분에 여러 사람들과 인사할 수 있었다는 말을 듣고 목적을 이룬 것 같아 아주 뿌듯했답니다. (게다가... 아무리 이름표 얻기라는 목적이 있는 칭찬이더라도... 일단 칭찬 들으니까 기분 좋던데요..?.. ㅎㅎ 🤭) 

완성된 빙고판! 부문별로 색깔이 달라서, 다양한 사람을 만날수록 알록달록한 빙고판이 됩니다.

2. 다정하게: 인정 배틀
빙고 게임이 품이 많이 들어가서, 두번째 사전 이벤트는 보다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는 걸로 정해보았습니다. 업라이즈에서는 인사관리 툴로 flex를 사용하고 있는데, 거기에 "인정하기"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서로를 향한 고마움과 존경을 주고받을 수 있는 좋은 기능인데, 크게 활성화 되질 않아 아쉬웠던 참에 이걸 활용해 보았어요. 1년간 함께하며 고맙고 멋졌던 동료들에게 다정한 마음을 표현할 수 있도록 말이에요! 실제로 이벤트 기간 동안 60개 이상의 인정하기가 접수되었고, 많은 분들이 하트로 동의하는  표현해주시면서 훈훈하고 다정한 연말이 되었답니다. 🫂❣️

이벤트 기간 동안 가장 많은 인정을 받아 우승자가 된 샤이니!

3. 더 멀리: 새해 다짐 작성
더 많은 구성원이 참여할수록 더 아름다워지는 업라이즈 라운지! 더 멀리까지 오래오래 함께하기 위해 어떤 것들을 이루고, 다짐하고, 목표하고 싶은지 적어볼 수 있도록 준비해보았어요. 귀여운 카드에 손글씨로 새해 소원을 적다보면... 괜히 다 잘될 것 같은 기분이 듭니다. 1년의 절반이 지나고 카드를 나눠주며 어디까지 왔나~ 확인해 보는 시간을 가질까도 생각 중이에요. 😉

☃️  당일 이벤트

26일 크리스마스 이벤트 당일! 드디어 세계관이 닫히는 시간입니다. 
본격적인 이벤트 시작 전, 보다 흥겹고 맛있고 달콤한 자리를 위해 HR팀에서 다과와 술을 준비했어요. 🍪🍷

컵케이크와 쿠키, 와인, 맥주까지! 예쁜 달다구리들과 함께 이벤트를 시작했습니다. 

당일 이벤트 소개 포스터

즐거운 게임 3종과 대망의 업라이저 빙고, 수상과 마무리 순으로 이벤트가 진행 되었습니다. 여러 사정으로 대면 참석하지 못한 분들을 위해 줌으로도 실시간 중계가 되었답니다. 

순서의 마지막은 영상 시청이었어요. 1년 간의 사진과 2022년을 보내고 2023년을 맞이하는 마음을 담은 짧은 인터뷰 영상이었는데, 재미와 감동을 모두 잡았다는 소문이... 👀 

인터뷰 영상 캡쳐

이벤트가 진행될수록 사옥의 온기가 높아져 결국 도둑들로부터 업라이즈를 지킬 수 있었다...! 는 결말로 크리스마스 이벤트는 끝이 났습니다. 🤣

온기를 측정해주는 온도계

업라이즈는 크리스마스를 이렇게 보냈습니다.
치열했던 한 해를 웃음과 즐거움으로 마무리 하고 나니, 또 내년을 살아갈 힘이 나는 것 같았어요.

2023년도 매일이 즐거울 핀테크 스타트업 업라이즈에서
함께 
놀라움을 넘어 위대한 혁신을 만들어가고 싶으신 분이라면,언제든 함께해요!


업라이즈는 함께 행복하게 일할 동료를 찾고 있습니다.
지금 바로 클릭하고 업라이즈에 합류하세요!
👇👇👇

업라이즈 채용페이지 바로가기